장콕토의 <오르페우스 신화> 해석에 대하여
1. 들어가며
인간은 신화가 전해져 내려오기 시작한 그 시점부터 신화를 끊임없이 재해석 해왔고, 그에 대한 2차 창작물도 만들어왔다. 이러한 행위는 현대까지 전해져 왔으며, 기존의 미술과 문학의 범주에만 머물러있지 않고 현대 기술의 진보로
1. 작가 소개
⑴마르셀 에메 Marcel Aymé
프랑스 소설가 겸 극작가. 《나무에 오른 고양이의 이야기》는 아동문학의 걸작이며 희곡으로는 시적 환상과 풍자를 교묘하게 융합시킨 《클레랑바르》등이 있다. 소설로는 《천왕성(天王星)》등이 있다.
원어명 Marcel Aymé
국적 프랑스
활동
장으로 프랑스 바깥에서도 유명세를 떨치기 시작했다. 2차대전 후에는 미국 등에서 유입된 팝이나 록의 영향을 받기도 했고, 한층 강화된 사회 비판적인 내용의 노래로 정계에도 진출한 샹송 가수도 나왔다. 다만 20세기 후반 무렵부터는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여주며 한국의 트로트 정도로 후퇴한 음악
기반을 두면서 영화적 표현의 깊이를 탐색한 ‘시적 리얼리즘’ 영화
장 르누아르(Jean Renoir) 감독
- 화가 오귀스트 르누아르(Auguste Renoir)의 아들
- 인간과 사회에 대한 빼어난 통찰력을 보여 주는 작품
-〈나나〉(1926), 〈위대한 환상〉(1937), 〈인간 야수〉(1938), 〈게임의 규칙〉(1939)
장코가 루마니아어로 대화하던 중 '다다, 다다. (네, 네.)'라고 말하던 것으로 회상.
- 프랑스어로 '다다'는 취미, 사건 혹은 강박관념 등을 의미.
- 다다 : 전통적인 것이든 실험적인 것이든 20세기 초기 미술을 특징짓는 기존 경향들에 대한 공격을 나타내는 중심적, 조소적 상징.
■ 다다의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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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 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시나리오나 캐스팅을 비롯하여 영화의 예산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반면에 어떤 감독들은 영화 촬영 현장에서 약간의 선택을 할 수 있을 뿐이고 심지어 촬영이 끝나면 편집실 근처에도 접근하지 못한다. 한 영화에서 차지하는 감독의 비중은 그 영화가 지닌 산업 환경에 따라 달라지기 마련이다.
1. 누벨바그 이전의 영화
영화의 탄생-뤼미에르 형제
영화에 있어1895년은 영화의 기원을 의미한다.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가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문화예술인 33명을 초대한 가운데 자신들의 작품을 처음으로 상영하였기 때문이다. 그날 상영된 작품은 <뤼미에르 공장의 퇴근>과 <라시오타
장을 장악하고 있는 작금의 사태이지만 아직도 그들은 프랑스 영화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물론 그 자부심은 거슬러 올라간다면 영화의 시초인 뤼미에르 형제에게서 생기는 자부심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진정한 자부심은 누벨바그라는 일종의 개혁 또는 혁명과도 같은 운동으로 영화사를 다시 쓰게